광고역기획_SSG닷컴 : 공공대작전

컬린이의 광고분석

광고역기획_SSG닷컴 : 공공대작전

S34김세린 0 324 09.30 17:25

광고/마케팅 소개 

- 브랜드 : SSG닷컴 (디지털 집행)

- 제작사 : 돌고래 유괴단

- 모델 : 유지태, 공효진, 공유, 양동근, 박희순, 황소윤, 김주헌

- 소재명

: [SSG.COM] 공공대작전 EP.00

[SSG.COM] 공공대작전 EP.01 작전명: 공공배송

[SSG.COM] 공공대작전 EP.02 작전명: 공공딜

[SSG.COM] 공공대작전 EP.03 작전명: 공공시 타임딜

[SSG.COM] 공공대작전 EP.04 작전명: 공공시 릴레이

[SSG.COM] 공공대작전 EP.05 작전명: 쓱배송 투나잇

- 특징 : 돌고래 유괴단 특유의 위트있는 스토리텔링으로 제작된 시리즈 광고물 (EP.00~05)

 

상황분석

1) 하반기 유료멤버십 출시 예정 à 플릿폼 록인 효과 강화 위함

: 이베이코리아를 인수하고, 네이버와 협약을 맺은 SSG 닷컴은 현재 올 하반기 유로 멤버십 서비스를 출시할 예정이다. ‘필요한 모든 것을 신세계 안에서 얻는다는 개념의 신세계 유니버스를 실현하기 위해 높은 정보기술 역량을 가지고 유료 멤버십 스마일클럽을 활용중인 이베이 코리아를 인수한 신세계는 현재 이마트, 신세계 백화점, 스타필드, 신세계 프리미엄 아울렛, 스타벅스 등 오프라인 사업장과 SSG닷컴, 이베이 코리아, W컨셉 등 온라인 플랫폼과 SSG랜더스 야구단 등 그룹이 가진 유무형의 서비스를 종합해 정기 결제 서비스를 활성화할 생각이다.

2) 새벽 배송, 뷰티 카테고리 상품 늘릴 예정

3) 경쟁사 마켓컬리의 오픈마켓 서비스 도입 예정

: 마켓컬리가 전자지급결제대행 업체 페이봇을 인수하며 오픈마켓 서비스 구축을 위한 준비를 시작했다. 이에 6월 오픈마켓 서비스를 도입한 SSG 닷컴은 경쟁력을 위해 사업 영역 확장, 기존 고객 유지가 필수적이다.

4) ‘SSG닷컴 = 공유, 공효진이라는 이미지

5) 압도적인 여성 고객의 비중

5) 21.08.30-21.10.24 할인 이벤트 예정

 

타겟분석

- 타겟 : 2030 신규, 기존 고객

- 타겟 특성

1) 높은 SNS 이용률

2) 다양한 이커머스 이용 및 구매

3) 온라인 구매에 대한 장벽X, 비교에 능함

 

인사이트

2) 2030의 흥미 = 유머 + 스토리 형식의 광고

: 실제로 돌고래유괴단이 제작한 그랑사가 | 연극의 왕’, ‘당신의 키보드’, ‘창과 방패등은 SNS에서 높은 화제성, 버즈량을 기록했다. 2030은 해당 영상의 광고유무가 아닌 흥미도에 따라 콘텐츠를 소비한다.

3) SSG 닷컴은 경쟁사에 비해 플랫폼 USP 부족

: 고급화 전략을 사용하는 마켓컬리와 다르게 SSG닷컴은 브랜드 자체가 가지는 강점이 부족하다. 마켓컬리가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하면 SSG닷컴이 뒤따라 하는 이미지가 강하다.

à 파격 혜택 소구, 광고를 통한 브랜드 이미지 강화 필요

 

컨셉도출

- 액션 느와르 장르, 옴니버스 형식의 스토리 광고

 

기대효과

1) 액션 느와르 장르를 사용해 남성 고객의 시청 및 유입 기대

2) 유머러스한 스토리텔링 형식을 통해 SNS 화제성 확보

3) 상품 할인 외에도 다양한 방식으로 파격적 혜택을 제공한다는 점을 직관적으로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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