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 라이프Tvcf_버추얼 인플루엔서 로지]

컬린이의 광고분석

[신한 라이프Tvcf_버추얼 인플루엔서 로지]


*광고/마케팅 소개 


신한 라이프 Tvcf - 버추어(Virtual) 모델 ‘로지’

Virtual Human Influencer Marketing


- 브랜드 : 신한금융투자 신한라이프 Tvcf

- 제작사 : 싸이더스스튜디오엑스

- 모델 : 가상인간 인플루엔서 모델 '로지’


가상 인간(Virtual Human) 인플루엔서 모델 '로지'를 신한생명과 오렌지라이프가 통합돼 출범한 보험사 '신한라이프'의 모델로 활용해 제작한 Tvcf 광고 



https://instagram.com/rozy.gram?utm_medium=copy_link



*상황분석


1. 과거 보험사는 흔히 ‘보험 아줌마’로 불리던 보험설계사를 내세워 구식의 마케팅을 해 왔고 그로 인해 다소 폐쇄적인 이미지가 형성되어 있었음 


2. 또한 신뢰의 이미지를 주기 위해 대개 유명 배우나 바른 이미지의 일반인 모델을 기용해왔음, EX) 삼성화재의 유재석, DB손해보험의 지진희‧윤아 등


3.하지만 최근 저성장, 저출산, 저금리로 성장 한계에 직면한 보험사가 새로운 돌파구를 찾기 위한 또 하나의 방법으로 'MZ세대'라는 타깃을 공략하기 시작


3. 'MZ세대'는 잠재 고객에서 핵심 고객으로 부상 중, KB경영연구소는 전체 소비에서 차지하는 이들의 비중이 2011년 21%에서 2030년 55%까지 커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음


4. 그러나 당장의 MZ세대의 보험 가입률은 타 연령층에 비해 아직 저조한 편, 2019 보험 소비자 설문조사에 따르면 특히 20대의 생명보험 가입률과 손해보험 가입률은 각각 58.5%와 66.5%로 전 연령층 가입률 대비 각각 14.2%포인트와 9.7%포인트 낮음


5. 이러한 사회 흐름에 맞춰 최근 보험사들은 가상인물을 동원한 광고, 유통업계와 협업한 음식 등 '별난 기획' 등을 내놓으면서 MZ세대 곁으로 바짝 다가가고 있음, MZ세대와 접점을 확대하기 위한 트렌디한 마케팅 전략을 활용하고자 노력 중임



*타겟분석


- 타겟: MZ세대 (그 중에서도 2030세대)


- 타겟 특성


1) 소비 시장 주축으로 떠오른 MZ세대는 다른 연령층에 비해 IT 활용도가 월등히 높고, 다양한 SNS 활동을 통해 콘텐츠를 소비하고 창작하며 교류가 활발

2) 최근 늘어난 세계관 구축, 메타버스 열풍으로 비교적 가상 공간에 익숙함

3) 인플루엔서에 열광하며 소통 활발 



*인사이트


1) 다채로운 디지털 마케팅으로 타 보험사와의 차별점 구축 

= 디지털 감성 + 젊고 혁신적인 이미지


- 컨셉이 탄탄한 가상의 세계관 구축 +  그 안에서의 자유로운 교감 + 여러 브랜드와의 콜라보를 통한 다채로운 디지털 콘텐츠를 생산


‘에코 프렌들리’ ‘플라스틱 프리’ 등의 가치를 주창하는 브랜드 혹은 업체와 협업하는 걸 선호한다. 제품이나 서비스 대상도 MZ세대 혹은 신규 MZ세대 고객을 발굴하려는 움직임이 있는 브랜드 위주로 '로지' 캐릭터와의 협업 진행



2) 일상을 공유하는 인플루언서 캐릭터 기획



- 자유로운 해외여행, 맛집탐방, 노을지는 한강에서의 스케이트보드등 외모뿐만 아니라 MZ세대가 선망하는 생활들을 담아내어 그녀의 생활을 궁금해하고 계속 눈길을 끌게 만듬



- 대중과의 소통에 집중 + 인플루엔서의 파급력 적극 활용



*컨셉도출



버추얼 인플루엔서 ‘오로지’ 캐릭터 구축

광고모델 ‘로지’를 활용하여 지하철과 건물 옥상, 숲속을 오가며 열정적 춤사위를 선보여 시선을 사로잡는 신한 라이프 광고 제작


'오로지'

싸이더스 스튜디오엑스가 인공지능 딥러닝 기술을 적용해 만들어낸 가상 인간

22살, 키 170cm, 혈액형 O형에, 개성 있는 패션과, 자유분방하고 사교적인 성격의 캐릭터로, 인스타그램 팔로워수만 10만명이 넘는 인플루엔서



작년 8월, 인스타그램에 나미비아와 이집트 여행사진을 공유하며 친구를 끌어모았음. 주근깨와 점이 있는 얼굴, 맛집을 찾는 모습, 세계 곳곳을 여행하는 모습 등을 올려오다 그 해 12월 로지는 ‘버추얼 인플루언서(가상인간)’라고 커밍아웃


신한라이프 TV광고에 출연, 화려한 춤실력을 뽐내며 화제를 모은 '로지'는 가상 모델이라는 사실이 알려진 뒤 더 크게 각광받았으며 이후 활동을 본격화


유튜브 등 소셜미디어에 사진과 글, 동영상을 올리고 10만여명 넘는 팔로어들과 댓글을 주고받으며 사람처럼 소통하고 있음

명품 매장을 찾아 신상품을 만져보고, 추석땐 한복 입은 사진을 올렸다. 로지는 화장품, 자동차, 호텔 광고에 이어 최근 한국관광공사 모델로 활동영역을 넓혀가고 있음




*기대효과


1) 예전과는 달리 IT 기술의 발전으로 영상 속에서만큼은 실제 인간 모델과 이질감이 크지 않을 정도로 실감 나는 외모를 갖추고 대중들과 소통할 것으로 기대, 또한 연설, 쇼핑, 일상생활 등 다양한 활동을 보여주며 실생활 속 주변인과 같은 친숙한 이미지를 줄 수 있을 것임


2) 가상인간 인플루엔서를 사용함으로써 브랜드 가치 훼손 우려가 감소 할 예정, 스캔들로부터 자유롭고 생활 문제가 거의 없을 것임


3) 늙지 않고 체력적인 한계도 없으며 모델, 가수, 배우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음, 하루에도 동시에 서너 곳에서 광고, TV 촬영 스케줄을 진행할 수 있어 효율성, 생산성 면에서도 좋을 것으로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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